편두통 치료에 쓰이는 생강. 

    머리 한쪽에서 날카롭고 심하게 쑤시는 듯한 통증을 동반한 '편두통'

    편두통이란 일정 시간 이상이 지속되고, 심하면 구토 및 빛이나 소리 공포증까지 나타나는 아주 무서운 두통이죠. 편두통은 연령 및 성별에 따라 유병률에 많은 차이를 보이는데요. 주로 젊은 성인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된다고 합니다.

    국내 조사의 의하면 편두통의 유병률은 대략 6.5%정도이며, 여자가 남자에 비해 약 3배정도 많이 발생한다고 하네요. 수치로 봤을때는 낮다고 생각되실 수도 있겠지만 편두통은 뇌졸증 발생 위험을 증가 시키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흔히 편두통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찾는 방법이 바로  "타이레놀 (Tylenol)" 복용 인데요. 의학계에서는 진통제 아세트 아미노펜을 가장 많이 복용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것은 가장 일반적인 처방전없이 살 수있는 (OTC) 통증 완화제 중 하나기 때문 입니다. 이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NSAIDs)는 통증을 완화 시키고 염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그러나, OTC 진통제는 심각한 편두통의 경우에 상당히 제한적입니다. 이것이 트립탄 (triptan)으로 알려진 가장 흔한 처방 편두통 약으로 바꾸는 이유 중 하나 입니다. 트립탄은(triptans) 중  수마트립탄(Imitrex)으로 간주됩니다. 가장 많이 연구되고 가장 긴 실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수마트립탄에 알려진 좋은점과 안좋은점이 있습니다. 좋은점은 복용시 거의 즉각적인 안도감을 준다는 것 입니다. 안좋은점은 편두통이 24시간 내에 약 40 %의 환자에게 다시 돌아온다는 것 입니다. 게다가 부작용으로 어지러움, 졸음, 메스꺼움, 근력 약화, 가슴이나 목의 긴장 등이 있다고 합니다. 더 심각한 것은 이 약물은 심장 마비, 뇌졸중, 관상 동맥 경련, 발작 및 심지어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편두통은 일단 발생하면 약물을 복용하여 최대한 빨리 두통과 동반한 증상들을 완화시키고 멈추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약물 투여 외에 편두통을 완화할 수 있는 자연 치유 방법은 없는 걸까요?



    편두통 통증 완화를 위한 생강

    우리가 흔히 있는 주방에, 그리고 우리가 흔히 먹고 있는 음식에 수마트립탄처럼 편두통에 좋은 성분을 가진 식품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것은 바로 우리가 너무도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생강" 입니다.

    생강에 대한 연구를 결과를 보면 2014년 이중 맹검 연구에서 편두통으로 고통받는 100명의 여성과 남성에서 건조 생강 가루와 수마트립탄을 주어 평균 7년간 비교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룹에 무작위로 배정 된 후, 한 사람당 매일 250mg의 생강 또는 수마트립탄 50mg을 한 달 동안 주었고, 참가자들은 복용량을 복용하기 전과 24시간 후에 두통의 중증도를 기록했습니다.

    수마트립탄과 생강가루를 비교한 결과 생강가루에서 수마트립탄과 동일한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그 결과는 생강과 수마트립탄 모두 섭취 후 2시간 이내에 90 %의 경감을 달성했다는 것인데요.

    동시에 생강 복용자의 4 %는 경미한 소화기 효과가 있었고, 수마트립탄 그룹의 20 %는 가슴 앓이, 졸음 또는 현기증을 호소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수마트립탄 보다는 생강가루가 우리 몸에 더 안전한 편두통 치료제이지 않을까요?


    편두통을 위한 생강 복용량

    생강의 효과와 함께 고려해야 할 다른 것은 복용량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매일 250mg의 적은 양의 생각이 섭취되었다고 합니다. 더 많은 용량의 생강은 훨씬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 냈을 것입니다. 어쩌면 생강은 수마트립탄보다 훨씬 그 효과가 좋을지도 모릅니다. 흥미롭게도 대부분의 임상 연구에서는 하루 1g의 분말 생강을 매일 더 많이 섭취합니다.


    일반 진통제로 생강

    생강은 통증 완화 및 염증 감소 능력이 있다고 합니다. 일부 임상 연구는 생강이 근육통, 만성 요통, 관절염 및 고통스러운 월경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편두통 통증에 생강을 사용하는 법

    생강 가루를 사용할 수는 있지만 매일 1/4 인치의 생강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쥬스가 있다면 쥬스와 함께, 만약 쥬스가 없다면 물이나 스무디에 간 신선한 생강가루를 넣어 드세요.  매일 염증을 줄이기 위해 드시려면 차를 만드셔서 드셔도 좋습니다.


    우리가 흔히 다니는 마트에서 신선한 생강 뿌리를 얼마든지 쉽게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건조하고 주름진 피부와 같지 않고, 곰팡이나 부패 흔적이 없는 신선한 생강을 찾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생강을 구입 후에는 냉장고에 신선하게 보관하도록 합니다.


    여러분도 편두통이 생겼을때 심하시지 않다면 생강을 한번 드셔보시는건 어떨까요?

    혹여나 생강을 드셔보시고도 편두통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그때 약에 도움을 빌려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편두통이 생겼을때 병원을 찾아 의사와의 상담후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오니, 

    의사의 진료와 함께 생강 복용의 병행이 가능하다면 가장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 싶네요.

    위에 이야기는 검증된 연구 결과이긴 하나 사람마다 그 반응과 결과가 다를 수 있기에 선택은 의사의 진료와 함께 여러분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