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제품과 마찬가지로


    타이어에도 에너지소비효율 등급제가


    있다는거 아세요?




    타이어 에너지소비효율


    타이어의 회전저항, 젖은 노면 제동력을 측정해 이를 각각 1등급부터


    5등급까지 등급화한 것으로 소비자가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전자 제품을 선택하듯 고효율 타이어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



    연비효율은 회전저항(RR, Rolling Resistance)을 기준으로 측정하여 표시함.



    유럽 및 선진국에서도 2012년 부터 회전저항 및 


    젖은 노면 제동력, 소음등을 타이어 효율등급표시를 의무화 했다고 해요.







    회전저항


    회전하는 타이어는 노면과 닿았다, 떨어졌다를 반복하며 고무에 들어있는 단단한


    충전재 입자가 마찰을 일으켜 타이어 에너지를 소모 시켜요.


    이렇게 타이어가 마찰열 발생으로인해 손실되는 에너지.



    자동차의 엔진에서 발생한 동력은 최종적으로 타이어에 전달되어


    노면과의 마찰력에 의해서 자동차를 주행시키며 


    회전저항, 가속저항, 등판저항, 공기저항의 4가지 주행저항을 받게 됨.


     이 4가지의 주행저항 중 타이어와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이 회전저항으로서


    주행 시 타이어 자체 또는 타이어와 노면사이에서의 에너지 손실을 의미 함.


    이러한 타이어 회전저항의 발생요인 중


    타이어 변형에 의한 내부 손실이 차지하는 비중이 90% 이상.






    젖은 노면 제동력


    젖은 노면에서 기준타이어(SRTT)를 장착한 시험차량과


    대상 타이어를 장착한 동일 시험 차량의 상대적인 제동성능 비율을 의미 함.



    자동차의 안전성과 직결된 제동거리 성능이며, 


    일반적으로 회전저항 성능이 향상되면 젖은노면 제동 성능은 하락 함.





     


    국내에서 생산되는 타이어 제품중 1등급 제품은 아래와 같아요.


    회전저항을 높이려면 젖은 노면 제동성능은 조금 떨어진다고 해요.


    아래 제품들도 젖은 노면 제동 성능이 1등급은 아니고 2,3등급이네요.







    우리나라에도 2012년부터 차츰 이 소비등급제를 시행 했다고 해요.



    저같은 경우 타이어 교환시 트레드웨어를 중점적으로


    확인하고 타이어를 선택 했는데요.


    이제 타이어 소비등급제를 알게된 이상 


    회전저항 및 젖은 노면 제동력이 좋은 타이어를 


    확인하고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겠어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