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

    자동차 구매 시 지역개발채권이라는 세금을 납부합니다. 5년이 지나면 채권을 매도할 수 있어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에 신규로 등록한 1,600cc 배기량의 자동차는 약 30만 원의 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동차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

     

     

    자동차 환급금

    자동차를 신규로 등록하거나 중고차를 이전 등록한 경우 지역개발채권을 납부하게 됩니다. 보통은 자세히 보지 않는다면, 본인이 납부했는지 정확히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차량을 새로 등록하셨다면 무조건 납부해야 하므로 지역개발채권 환급금이 존재할 확률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채권 : 정책이나 사업 시행을 위해 자금을 모으기 위해 빌리고 정해진 기간 후 돌려주겠다는 채무를 증서 환 증권

     

     

    조회 방법

    종전에는 은행 창구를 직접 방문하여 확인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환금 공고를 하였는데도 찾아가지 않은 경우 소멸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온라인으로 조회가 가능하고, 만기가 도래했을 경우 당시 지정한 계좌로 입금이 되도록 바뀌었습니다.

    지역별로 자동차 환급금을 취급하는 은행이 다르기 때문에 아래 본인이 사는 지역의 해당 은행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지역별 자동차 환급금(지역개발채권) 취급 은행

     

    각 해당 은행 홈페이지에서 공과금 - 공채업무, 채권, 지역개발채권 등의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본인의 공인인증서 혹은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환금 방법

    앞서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방법에 관해 설명해 드렸는데, 존재한다면 환급금 신청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조회가 안 되는 경우

    차량을 구입한 지 5년이 넘었는데도 조회가 되지 않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바로 공채할인을 받았을 때입니다. 채권 매입과 동시에 원금의 이자를 돌려받지 않는다는 전제로 채권을 매도한 경우입니다.

     

    이렇게 공채할인을 받는다면, 차량 구입시 채권 비용만큼 빠지기 때문에 차량을 더욱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지, 채권 매입과 다르게 일정 금액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므로 조금의 손해를 감수하고 공채할인을 받는 것입니다.

     

     

    지역개발채권 매입? 또는 할인?

    공채 매입

    지역개발채권은 5년 후 채권을 매도할 수 있으며, 매입 후 연 4%의 복리 이자를 더하여 받게 됩니다. 생각보다 이자가 커서 놀랐습니다.

     

    공채 할인

    목돈을 5년이라는 오랜 기간 묶어둬야 하므로 손해를 감수하고 매입 후 매도해서 자동차 구입비용 절감할 수 있습니다.

     

    금전적인 여유가 있다면 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차량을 구입한다면, 공채 매입을 할지 할인받을지는 본인이 유리한 쪽으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나도 모르는 자동차 환급금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본인 해당 지역의 은행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2년부터 본인 계좌를 등록하면 지정한 계좌로 자동 환급이 되기 때문에, 채권 매입과 채권할인을 자세히 따져보고 유리한 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