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가슴에 통증이 오면 큰 병이 아닐까 겁부터 나게 됩니다. 그러나 오른쪽 가슴위 통증은 보통 심장 발작이나 다른 심장 문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오늘은 오른쪽 가슴위 통증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할께요.



    갑작스런 가슴 통증은 걱정거리가 될 수 있지만 어쩌면 가슴통증이 느껴진다는 것은 좋지 않은 건강 상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오른쪽 가슴위 통증은 보통 심장 마비나 다른 심장 질환과 관련이 없지만, 건강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를 보내는 것 일 수 있으니 잘 관찰 하셔야 해요. 몸속 내부기관에 손상이나 상해를 입히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치료를 받지 않으면 생명을 위협할 수 있으니, 쉽게 넘어갈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른쪽 가슴위 통증의 원인

    심장 질환과는 관련이 없지만, 그 원인을 구별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오른쪽 가슴에 통증이 있을 때 그것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 일까요? 


    근육통

    무거운 물체를 들어 올리는 등 갑작스런 움직임을 하거나, 스트레칭을 하지 않음으로 우리는 쉽게 근육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이 찢어지는 경우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오른손잡이, 오른손을 주로 이용하는 사람들은 오른손의 힘을 사용하기 때문에 오른쪽 가슴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화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긴다면 오른쪽 가슴위 통증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이나 속쓰림으로 인해서 가슴 통증은 위산이 식도나 기관으로 이동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고통은 음식 입자들로 막혀서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만약 치료하지 않는다면 위장 역류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쓸개(담낭)

    소화기관과 관련된 또 다른 문제는 담낭에 염증이 생긴 것 입니다. 담낭은 소화에 필요한 담즙을 생산하고 간아래에 위치 합니다. 날카로운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은 감염이나 담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간 

    간염 혹은 간염에 의해 염증이 생긴다면 오른쪽 가슴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염증의 원인은 독소와 과도한 음주 입니다.


    췌장(이자)

    췌장은 누워있을 때 종종 오른쪽 가슴위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통증은 갈비 뼈 밑에서 시작되어 뒤쪽으로 이동하기 전에 오른쪽 가슴위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췌장에 염증이 생기면 소화효소를 만드는데 문제가 발생해 소화불량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데, 담석에 의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호흡기 계통

    평소와 마찬가지로 호흡하고 기침을 할 때 오른쪽 가슴위 통증이 지속되면 천식, 폐렴, 기관지염 및 폐기종과 같은 폐 질환으로 발전 할 수 있습니다. 폐렴은 기침으로 가슴을 찌르는 듯한 심한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감염 

    기침 할 때와 숨을 쉴 때 통증이 있으면 바이러스 감염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염은 일반적인 감기나 독감에서 보일 수 있습니다. 오른쪽 가슴위 통증은 종종 스트레스, 종양, 늑골 변위, 섬유 근육통 및 늑연골염 등의 다른 요인들에 의해 발생 되기도 합니다. 대상포진의 일부도 오른쪽 가슴에 있는 신경이 영향을 받아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가슴위 통증 예방법

    보통 이러한 통증은 감염, 질병 또는 장애의 증상이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을 밝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을 위해서 정기적인 운동과 건강식을 토대로한 식이요법으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흡연, 음주와 같은 유발 요인을 피하는것은 통증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주로 오른쪽 가슴위 통증은 근육통이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혹시 모르니 오른쪽 가슴위 통증이 계속 된다면 더 큰 병을 의심할 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병원을 찾아 원인을 찾아 보고 그 해결책을 강구해 나가는게 가장 빠를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