엊그제 둘째 DTaP 4차 접종을 하고 왔는데요. 얼마전 보건소에서 둘째 아이 예방접종이 누락되었다며 문자를 보내서 다니던 소아과에 문의하고 부랴부랴 가서 접종을 하고 왔네요.

    첫째는 예방접종 시기가 되면 일정을 미리 미리 체크하고 미리 안내 문자도 와서 누락하는 경우는 없었는데 역시 둘째라 그런지 첫째보다는 아무래도 신경을.. 예방접종을 누락하고 말았네요^^;

    저 처럼 이러시면 안돼요. 첫째든, 둘째든 예방접종은 미리 체크하고 놓치지 말고 해주셔야 합니다.

    어떤 시기에 어떤 접종을 해야 하는지, 어떤 접종이 필수인지 어떤 접종이 선택인지, 또 어떤 접종이 무료이고 어떤 접종이 유료인지 저 역시 종종 찾아보곤 하는데요. 

    오늘은 저처럼 예방접종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으신 분들을 위해 몇가지 정리하고 알려드리려고 해요.


    예방접종도우미란?

    예방접종도우미란, 국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우리 아이를 등록하면 모르고 지나갈 수 있는 접종일정 및 내역 등의 확인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고 예방접종 안내 문자도 발송도 해주는 사이트예요. 한마디로 예방접종관리를 편하고 쉽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사이트 입니다. 



    예방접종도우미 이용방법

    1. 예방접종도우미사이트에 가입을 하고 자녀등록하기

     - 예방접종관리 메뉴 이용 : 예방접종관리->자녀 예방접종관리->아이정보 등록하기 클릭 후 등록

     - 우리아기 등록하기 메뉴 이용 : 예방접종 관련 서비스 -> 우리아기 등록하기 클릭 후 등록


    2. 자녀 예방접종 내역 및 일정 확인

     - 예방접종내역 확인 : 예방접종관리 -> 자녀 예방접종 관리 -> 아이 예방접종 내역조회

     - 예방접종 일정 확인 : 예방접종관리 -> 자녀 예방접종 관리 -> 아이 예방접종 일정보기



    예방접종 일정표

    각 개월수에 따라 해야 하는 예방접종에 대해 미리 알아두고 체크하도록 해요.


    예방접종 비용

    2018년 무료 접종대상 백신 17종

    - BCG(피내용)

    - B형 간염 

    - DTaP(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 IPV(폴리오) 

    - DTaP-IPV(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 

    - MMR(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 수두

    - 일본뇌염(불활성화백신)

    - 일본뇌염(약독화생백신)

    - Td(파상풍, 디프테리아)

    - Tdap(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

    - Hid(B형 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

    - 폐렴구균

    - A형간염

    - HPV(사람유두종바이러스)

    - Flu(인플루엔자)

    - DTaP-IPV/Hib(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폴리오/b형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 일부 백신의 경우 지원연령이 다릅니다.

     - A형 간염 : 2012년 1월 이후 출생아

     - Hib, 폐렴구균 : 생후 59개월까지 지원(단, 고위험군 소아는 59개월 이상에서도 지원)

     - HPV : 2004 ~ 2006년 출생한 여아(단, 2004년생의 경우 2017년 1차 접종완료자에 한해 2018년 2차 접종 비용지원)

     - 인플루엔자(독감) : 2017-2018절기(2017. 9. 04~2018. 4. 30)지원대상자 : 생후 6개월~만 12세 이하 아동

                                2018-2019절기 (2018. 9월~2019. 4월)지원대상자 : 생후 6개월~만 12세 이하 아동

       2018-2019절기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의 상세한 사항은 2018. 6월 이후 별도 안내 예정입니다.


    무료접종 이외의 접종들은 각 지역이나 의료기관에 따라 조금씩 상이하므로 예방접종시 인근 병원에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방접종시 알아두면 좋은 주의사항

    - 오전에 접종하기 : 아이에게 부작용이나 열이 날 경우 빠른 대처를 위해 오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감기에 걸렸을 때 : 가벼운 감기일때는 예방접종 가능, 38.5도 이상의 고열이나 급성장염을 동반한 감기 또는 호흡곤란 증세를 보일 정도의 심한 기침을 한다면 감기 치료를 받은 후 예방접종 가능.

    감기에 걸렸을 때는 면역력이 약해져 예방접종으로 인한 부작용 확률이 높아지므로 예방접종 전에는 꼭 열체크와 감기 체크를 하시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 열이 있을 때 : 열이 있으면 예방접종 부작용에 의한 열인지 원래 컨디션이 안 좋아 나는 열인지 구분이 힘들어지므로 예방접종을 다음으로 미루는 것이 좋아요.

    - 예방접종 후 주사 부위를 문지르는 것이 좋다? : 일반적 주사의 경우 주사 후 약물이 잘 퍼져 흡수를 돕기 위해 주사 부위를 문질러 마사지를 하는 것인데요. 예방접종 후 주사 부위를 마사지 하는 것이 면역 효과를 높인다는 연구결과는 아직 없다고 합니다. 멍이 들지 않을 정도의 가벼운 마사지정도가 좋습니다.

    - 예방접종을 하지 않는 특수한 경우 

      > 최근 경련한 아이는 백일해 예방접종을 연기해야 합니다.

      > 면역결핍 질환이나 면역억제제를 사용 중인 경우 상백신 접종을 하지 않습니다.

         (면역억제제 사용 3개월 후에 불활성화 백신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 진행 중인 신경계 질환이 있는 경우 모든 백신을 접종하지 않습니다.


    기타 문의

    -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

    -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 :  https://nip.cdc.go.kr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