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인테리어를 하다가 페인트가 묻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보통 실내에 칠할때는 수성페인트를 이용하는데, 수성페인트 지우는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인트에는 수성페인트와 유성페인트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이 두종류의 페인트는 각각 다른 희석제(페인트를 녹여 섞어서 쓰는 물질)가 쓰이는데, 수성페인트의 경우 물이 희석제이고, 유성페인트의 경우 희석제는 기름으로 보통 '신나'라고 불리는 '시너'가 있습니다.



    페인트칠 할때 제일먼저 할 일은 미리 마스킹 작업을 꼼꼼히 해서 원치 않는 부위에 페인트가 묻는걸 방지해 주는것이 첫번째 입니다. 그리고 못쓰고 안입는 옷으로 갈아 입어야 합니다. 옷에 페인트가 튀거나 묻는다면 잘 지워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장갑도 착용을 하셔야 합니다. 손, 손톱 등에 페인트가 묻고 잘 지워지지 않아서 일반 목장갑 외에 수술 장갑같은 실리콘 장갑을 이용하면 끼지 않고, 페인트칠을 할 수 있습니다. 



    수성페인트 지우는법의 핵심은 물, 바로 물입니다. 만약, 페인트가 바닥, 벽지, 물건 등에 묻었다면 젖은수건이나 물티슈를 이용해서 재빨리 닦아야 합고, 옷에 묻었을 경우 따듯한 물을 이용을 이용해 문질문질해서 닦아내야 합니다. 

    저도 셀프인테리어 한다고 페인트칠을 해본경험이 있습니다. 잡설이지만, 페인트칠 정말 쉽지 않습니다. 저는 방문 셀프도색만 두번정도 해봤는데, 돈 있으시면 그냥 업체에 맡기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처음 페인트칠, 셀프인테리어를 도전했을때방문 5개 칠했습니다. 정확히 이틀걸렸습니다. 물론 제가 요령이 없었나 봅니다. 아직 도전하기 전이라면 셀프인테리어 너무 쉽게 보지 마세요.

    아래는 수성페인트 지우는법에 대해 나열해 보았습니다. 


    제일먼저 할것은, 젖은수건과 물티슈를 이용해 지우는법

    페인트칠을 하다가 장판이나, 벽지 등에 묻었을 경우 재빨리 젖은수건, 물티슈를 이용해 보세요. 수성페인트의 경우 희석제가 물이라서 페인트가 굳지 않은 상태라면 젖은수건과 물티슈 등으로 지울 수 있습니다. 굳었을 경우에는 잘 지워지지 않아 큰 힘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바닥이나 물건 등에 묻어 굳었을 경우 칼이나 스크래퍼(헤라) 등으로 긁고나서 수건으로 닦아주면 조금더 쉽게 지울 수 있습니다.

    제일 좋은건 페인트칠 하는곳 외에 묻히지 않는 것이지만 그 다음으로 중요한건 빠른시간안에 조치를 취하는 것!


    그래도 지워지지 않는다면, 신나 혹은 네일리무버(아세톤)를 이용해 지워줍니다.

    사실 저는 위의 방법대로 칼과 젖은수건을 이용해 지웠습니다. 사실 이게 제일 좋고 편한 방법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젖은수건과 물티슈를 이용해 지우는데도 잘 지워지지 않는다면, 강한신나 혹은 아세톤을 이용해 줍니다. 신나는 페인트를 녹일 수 있는데, 마른수건에 신나를 묻히거나 페인트가 묻은곳에 신나로 적셔 주고 닦아 줍니다. 옷에 묻은 페인트의경우 신나를 이용하면 옷의 색이 변하거나 옷이 헤질 수 있으니 가급적 세탁소에 맡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성페인트 지우는법에 대해 두서 없지만 나열해 보았습니다. 도움이 조금 되었나 모르겠네요. 글 본문에도 있지만 어느곳이든 원치 않는 곳에 페인트가 묻었다면 빠르게 닦거나 지워주는게 핵심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