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을은 가고 봄이 왔는데, 미세먼지로 인해 바깥 나들이나 외출을 자제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미세먼지 대응법 및 마스크 등급에 대해 설명 드릴께요.



    미세먼지는?


    단위는 마이크로미터고, 1급 발암물질로 분류된다. 우리 몸 속 깊숙히 들어올 수 있으며, 폐에 흡착하여 호흡기 질환을 일으킨다. 또한 혈관으로 흡수되어 뇌졸중이나 심장질환등을 일으키는 위험한 존재이다.


    마이크로미터(㎛)는?


    미터의 백만분의 일에 해당하는 길이의 단위로, 1마이크로미터는 0.000001미터이고, 0.001밀리미터이다.


    미세먼지 대응법은?


    1. 마스크를 낀다.

    2. 실내에서 공기청정기를 사용한다.

    3. 외출 후에는 옷을 가볍게 털어주고 손, 발 등을 씻고 물을 자주 마신다.



    미세먼지 마스크 선택법?


    KF(Korea Filter)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증한 등급으로 뒤에 붙은 숫자가 클수록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크며, 미국 산업안전보건연구원(NIOSH)의 등급 기준보다 엄격하다고 한다. 의약외품으로 허가된 마스크에는 'kf80', 'kf94', 'kf99'가 표시되있다.


    분진포집효율 : 공기를 들이 마실때 마스크가 먼지를 걸러주는 비율

    안면부 흡기저항 : 공기를 들이 마실 때 마스크 내부가 받는 저항

    누설률 : 마스크오 얼굴 사이의 틈새로 공기가 새는 비율


    간혹 약국에서 급하게 구입하다 보면 대문짝 만하게 '미세먼지'마스크 라고 적혀있는게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들은 일반 면마스크와 별반 다를게 없습니다. KF인증을 받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구입해야 진짜 미세먼지용 마스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KF등급이 높을수록 마스크는 더욱 세밀하고 촘촘하게 만들어져 숨쉬기 곤란한게 사실입니다. 저도 KF94등급 마스크를 몇번 착용해 봤지만 역시나 숨쉬기 힘들고, 번거롭다는 이유로 마스크를 멀리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조금만 착용감 편하고 조금만 숨쉬기 좋으면 참 좋을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중요한건 해당 마스크가 KF인증을 받았는지 확인하는것으로 KF80등급 정도면 우리가 사용하기에 충분 하다고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