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가 요몇일 우리나라를 뒤덮더니 이젠 황사가 온다고 합니다. 집 밖은 위험하다더니, 그 말이 곧 현실이 되버릴것 같습니다. 이젠 바깥 구경도 하기 힘들어 지겠군요.




    황사현상이란?


    말그대로 누런 모래를 일컫는 말로, 건조지대에서 모래폭풍과 같은 바람에 의해 발생한다. 최근 들어서는 중국의 급격한 산업화로 인해 우리 나라로 유입되는 황사의 정도가 심해지고 있다.

    황사 먼지 내에는 마그네슘, 규소, 알루미늄, 철 등 산화물이 포함되어 있다.


    발생시기는 주로 봄철이다?


    NO. 대부분 봄철인 3~5월에 주로 발생하며, 드물게 가을 혹은 겨울철에도 발생한다. 2001년 1월에 극심한 황사가 일어났던 적이 있다.


    황사현상은 왜 일어나나?


    겨울 내내 얼었던 건조한 토양이 녹으면서 잘게 부서져 작은 모래먼지가 발생하며 바람과 상승기류로 3천미터 이상 올라간다. 이는 편서풍, 제트기류를 타고 이동하며 한국등 풍속이 약해지는 곳으로 이동후 떨어지게 된다.



    황사로 인해 득이 되는 부분이 있다?


    YES. 황사에 섞여 있는 석회 등 알칼리성 성분이 산성비를 중화함으로 토양과 호수의 산성화를 방지하고 식물과 해양 플랑크톤에 유기염류를 제공하기도 한다.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나?


    대기가 혼탁해지고, 호흡기 질환, 눈 질환, 알레르기 등 각종 질환을 유발시키는 원인이 된다. 최근 중국의 산업화로 인해 납, 카드뮴 같은 중금속과 발암물질등을 포함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누런 먼지로 인해 시야가 흐려져 항공기 운항에 영향을 미치고, 정밀기계에 들어가게되면 기계의 오작동을 일으키기도 한다.


    황사에 대응하는 방법?


    황사가 몸속에 들어가면 중금속처럼 쉽게 배출이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외출을 삼가하는게 제일 좋은 방법이다. 부득이하게 외출을 하는 경우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또한 외출 후 손발을 자주 씻고, 물을 자주 마셔야 한다. 


    황사에 적절한 마스크는?

    미세먼지용 마스크나 '황사 마스크' 또는 '방역 마스크'라는 문구가 적혀있는 마스크를 써야 한다. 미세먼지가 심한 요즘은 미세먼지용 kf80인증이 완료된 마스크를 구입하여 두루 사용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2018/03/25 - [information] - 봄철 불청객 미세먼지, 마스크 등급 선택은 kf80? kf94? kf99?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하루도 안심하고 외출하기 쉽지 않아 졌습니다. 제일 중요한 외출시 마스크 꼭 쓰시고 철저한 위생관리로 미세먼지도 황사도 잘 이겨내 봅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