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및 방법

    소득은 있지만 일정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면, 근로장려금 제도로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독 가구는 2,200만 원 이하, 외벌이는 3,200만 원 이하의 경우 가능합니다. 보다 자세한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및 방법 확인해 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및 방법

     

    근로장려금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재산과 소득이 일정 수준 미만의 근로자 및 사업자에게 소득을 지원하고 근로를 장려하는 제도를 근로장려금 제도라고 합니다.

     

    이는 혼자 사는지, 그리고 외벌이(홑벌이)인지, 맞벌이 인지에 소득 기준이 달라집니다. 또한 재산의 합계가 2억 원 미만이어야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단독가구

    배우자 또는 부양자가 없어야 하며, 주민등록상 혼자 거주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건 소득이 2,200만 원 이하라야 가능합니다.

     

     

    외벌이

    배우자 또는 부양자 및 70세 이상 직계존속을 부양하는 가구로 주민등록상 동거해야 가능합니다. 연 소득은 배우자가 총 급여액이 3백만 원 미만이며, 근로자 본인의 소득 기준 금액은 3,200만 원 이하입니다.

     

     

    맞벌이

    근로자 본인과 배우자가 소득이 존재하며 각가 총 급여액이 3백만 원 이상인 가구의 경우 신청 가능합니다. 두 사람의 소득의 합이 3,800만 원 이하여야 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재산이 2억 원 미만이어야 가능합니다. 이는 주택, 토지, 건물, 자동차, 전세금, 금융자산 등 포함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안내문을 받은 경우

    최초 근로장려금을 신청하고 지원금을 받았다면, 어려울 건 없습니다. 전화 1544-9944, 스마트 폰 손택스 앱, 홈택스 홈페이지를 통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주민등록번호 및 개별인증번호만 알고 있다면 어느 곳에서든 쉽게 신청 가능 합니다.

     

     

     

    안내문을 받지 않은 경우

    근로장려금 자격이 되지만 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 신청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또는 공동 인증서가 기본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손택스 앱의 경우 핸드폰에, 홈텍스 홈페이지 신청의 경우 컴퓨터에 저장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공통적으로 근로장려금을 신청후 인적사항을 작성해야 하며, 소득명세서 및 전세금 명세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계좌번호 및 본인 연락처를 작성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근로장려금 지급 금액

    소득에 따라 달라지며, 최대 금액은 단독가구 150만 원, 외벌이 260만 원, 맞벌이 300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금액은 아래 표에 본인의 총 급여액을 대입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무리

    근로장려금은 작다면 작고 크다면 큰 금액일 수 있습니다. 본 제도의 혜택을 받는다면, 자녀장려금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