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를 위해 희생하거나 공헌한 분들을 국가유공자라 부릅니다. 국가유공자 혜택은 부족한 감이 없지 않습니다. 자녀의 경우 가족수당 및 대학 학비가 면제됩니다. 하지만, 국가유공자 손자녀 혜택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더욱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Contents
    ㆍ국가유공자
    ㆍ국가유공자 혜택
    ㆍ손자녀 혜택

     

    국가유공자증
    국가유공자증

     

     

    국가유공자

    나라를 위해 힘써서 노력하고 공헌한 댓가를 국가유공자로 받게 됩니다. 그 들 중에는 희생도 뒤따랐으니, 그에 합당한 보상을 받는 것입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 혜택으로 국가유공자 또는 그 후손이 법에 정한 혜택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국가유공자는 총 7등급이 존재합니다. 등급에 따라 연금, 복지 증진 수당, 간호 수당, 보철구 수당, 취업 알선, 생활 안정 자금 등을 급수에 따라 차등 지급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국가유공자 손자, 손녀, 외손자, 외손녀의 경우 보훈처에서 제공하는 혜택은 전무합니다. 유족 범위를 보면 아시겠지만, 국가유공자 본인 및 자녀까지 혜택이 이어집니다.

     

     

     

    국가유공자 혜택

    보훈 급여금

    등급에 따라 상이하지만, 보훈 급여금 즉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유공자는 총 7등급이 존재하며, 2021년 기준 7등급은 약 50만 원 수령했습니다.

     

     

    가산점

    국가유공자 본인 또는 자녀의 경우 공무원 시험 시 가산점 혜택을 받게 됩니다. 본인은 10%, 자녀는 5%의 혜택을 받습니다. 국가유공자는 손자녀 공무원 가산점은 존재하지 않지만, 독립유공자의 경우 손자녀까지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병역 특례

    가족 중 군인으로 전사하거나 순직한 국가유공자 상이등급 6급 이상은 자식 또는 형제자매 중 1인에 한해 병역 특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판정 등급에 상관없이 사회복무요원으로 6개월 근무만 하면 됩니다.

     

    손자에게는 병역 특례 역시 존재하지 않으며, 군대는 다녀와야 합니다.

     

     

    보훈 수당 지급

    이는 지역마다 차이가 존재합니다. 지역 예산이 부족한 경우 미지급하는 경우가 있으니 시군구청을 이용해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혜택

    대학 등록금

    본인 또는 자녀의 교육비가 지원되며, 학비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손자녀에 대한 혜택은 없습니다.

     

     

    손자녀 혜택

    국가유공자가 아닌 집안에 독립유공자가 계신다면, 공무원 시험 시 가산점을 받게 됩니다. 또한 대학 등록금까지 전액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직계비속만 해당하기 때문에 외손자, 외손녀 역시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우선 조부모가 독립유공자인지 국가유공자인지 확인이 먼저가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또한 국가유공자에도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 국가유공자에 해당하는지 아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삼성페이 타인카드 (배우자, 부모님) 카드 사용 하는 법

     

    페이코 삼성페이 등록 및 사용법

    간편 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페이코, 그리고 삼성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절대 놓칠 수 없는 기능 삼성페이. 이 두 가지가 결합한다면 효율을 더욱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적립이 있기 때

    itbye.tistory.com

     

     

    지금까지 국가유공자 손자녀 혜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아쉽게도 손자, 손녀, 외손자에게는 혜택이 돌아가지 않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