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만삭스 가상화폐 시장 진출

    업비트 압수수색

    페이스북 자체 가상화폐 발행 검토



    가상화폐 시장이 다시 한번 요동치고 있습니다.

    엄청난 관심과 상승장으로 한때는 주식시장 보다도 더 핫했던 가상화폐 시장.

    세계 여러 국가의 규제, 대형 거래소의 압수수색, 대형 투자자들의 대거 이탈 등의 거듭되는 악재로 엄청나게 큰 하락장이 왔었는데요. 존버를 외치던 투자자들 마저 흔들리기 시작하며 위태로웠던 시장이 요 근래 다시 상승세를 타며 다시 안정기를 찾아 가던 중 이었는데요. 상승장으로 돌아서던 찰나에 여러 기사들이 쏟아져 나와 투자자 분들이 많이 혼란스러울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는 오늘 요근래 나온 가상화폐의 주요 기사와 동향에 대해 정리하고 

    그 전망에 대해 말씀 드려 볼까 합니다.



    골드만삭스의 가상화폐 시장 진출


    12일 가상화폐 업계에 따르면 골드만삭스가 미국 월스트리트 대형 투자 은행 중 처음으로 가상화폐 시장에 진출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2일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최근 이사회에서 비트코인 파생 금융상품 거래 사업에 뛰어들기로 최종 결정하고 수주 내에 자사의 운영 자산을 활용한 비트코인 선물 거래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다만 비트코인 가격의 상승과 하락에 배팅하는 선물, 옵션 거래가 가능해진다는 것이지 일반 가상화폐 거래소처럼 비트코인 자체를 거래하진 않을꺼라고 하네요.

    월가는 그동안 가상화폐가 가격변동 폭이 심해 투자수단으로 가치가 떨어진다고 평가해 왔는데요. JP모건은 비트코인은 사기, 그 외의 다른 주요 은행들은 비트코인은 거품이라고까지 표현 했었는데요.

    하지만 골드만삭스는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에 대해 사기가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고, 비트코인을 금처럼 수량이 제한적인 상품이라는 판단 아래 사업화를 결정했다고 합니다. 

    비트코인을 자체적으로 사고파는 직접적인 거래는 아직 피하는 분위기지만, 세계 최대 증권 거래소인 뉴욕 증권거래소(NYSE)도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을 구매해 보유할 수 있는 시스템인 가상화폐 거래 온라인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고 하지요.

    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월가의 주요 투자자들도 이제는 가상화폐를 안정된 자산형성 수단으로 인정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고 하네요.


    페이스북 자체 가상화폐 발행 검토

    미국 경제 전문 사이트 체다에 의하면, 페이스북은 1년 전부터 블록체인을 페이스북에 접목할 방법을 연구 해왔고, 최근 대규모 조직개편을 실시하면서 가상화폐 부서도 신설했다고 알렸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가상화폐뿐만아니라 신원조회 등에서도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다만 아직 블록체인의 기술의 잠재성을 탐색중인 상황이고 신설된 부서도 매우 작은 규모라서 아직 공개할 만한 내용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업비트 압수수색


    국내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가 검찰 압수수색 소식으로 술렁이고 있죠. 이 영향으로 대부분의 코인들이 폭락하였으며, 지난 한달간 급반등 후 조정국면에서 터진 악재에 탈출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의 투매로 하락폭이 더 커지고 있는데요. 해외시장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시세가 급락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업비트 압수수색 기사가 나온 후 30분 후 골드만삭스의 가상화폐 시장 진출 호재 기사가 나왔으나 업비트의 검찰수사 기사에 묻히고 말았죠.

    혐의 내용이 가상화폐를 보유하고 있지 않으면서 장부상 거래한 것 아니냐는 것으로, 가상화폐 거래질서의 근간을 훼손하는 수준이라는 점에서 시장의 충격이 더 큰 것으로 보입니다.

    업비트가 24시간 거래량 기준으로 국내 1위, 세계 4위 거래소이기에 시장의 영향이 쉽게 가시지는 않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가상화폐에 대한 주관적인 생각과 전망

    가상화폐는 정말 재테크의 영역에 중요한 한자리를 차지 했음은 확실합니다. 

    요근래 가상화폐 시장이 안정기를 찾아간다는 의견도 있으나 제가 보기엔 아직 가상화폐 시장은 안정기가 아닌 과도기라 보여집니다. 가상화폐 시장에 있어서는 그 누구도 확신할 수 없다고 생각됩니다. 가상화폐 시장을 예측하는 일은 전문가들도 정말 어려운 일이라 하는데요.

    가상화폐 시장에는 상하한가제가 없음을 모두 아시죠? 그래서 우리들이 말하는 보이지 않는 큰손들에 의해 시장이 이유없이 좌지우지 되기도 하며 급등락을 반복하지요. 그래서 더 예측할 수 없는 위험한 투자 시장이고요.

    위의 골드만삭스나 페이스북의 호재로 봤을때는 앞으로 가상화폐 시장이 아예 하락장은 아닌 긍정적인 면모가 보이나, 업비트의 압수수색의 결과가 어찌될지에 따라 시장이 크게 달라질것으로 보여집니다.

    개인적인 소견으로 봤을땐 골드만삭스와 같은 큰 기관들이 대거 투입된다거나, 주식처럼 국가적인 관리나 보호장치 등이 생기지 않는 한 지금과 같은 시장이 지속될 것으로 보여 집니다. 

    늘 그래왔듯 악재가 어느정도 해결되면 반등할 것으로 보여지지만,

    현재의 악재와 호재 속에 판단은 나 자신이 해야 합니다. 그 누구의 판단에도 흔들리면 안됩니다.

    가상화폐 시장에 계신 모든 투자자분들, 매수 시기와 매도 시기를 굿 초이스 하셔서 성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