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젊은 사람들도 통풍에 많이 걸린다고 하네요. 

    통풍에 대해 알아볼까요?


    통풍

    통풍은 관절이 갑자기 벌겋게 부어 오르면서 심한 통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통풍은 요산에 의해 일어나는데, 요산은 우리 몸의 세포가 죽으면 나오는 퓨린이란 물질에서 만들어지며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설됩니다. 통풍환자들은 혈액속에 요산이 너무 많아 이 요산이 관절이나 여러 조직에 결정형태로 쌓이게 되고 이렇게 쌓인 요산 결정이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어떤 사람은 통풍은 관절염이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통풍은 요산결정에 의한 관절염입니다. 이 병은 대개 한번에 한 관절만을 침범하는데 엄지발가락 관절이 침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무릎, 발목, 발등, 손, 손목, 팔꿈치의 관절이 침범되는 수도 있습니다. 드문경우에는 어깨, 고관절, 척추 등도 침범됩니다.

    요산치가 높아지는데는 두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한가지는 몸 안의 요산생산량은 정상이지만 신장이 요산을 충분히 제거하지 못하는 경우, 또 한가지 원인은 너무 많은 양의 요산을 만드는 경우 입니다. 간혹 약제에 의하여 요산이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이뇨제인데 이뇨제는 신장이 요산을 제거하는 기능을 억제하여 혈액내의 요산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간혹 유전적인 원인에 의하여 통풍이 생기기도 하며, 비만, 음주, 음식물로도 통풍이 생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치료방법

    통풍의 치료는 약물을 복용하는 것과 음식물 섭취를 조심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치료 목정은 아픈 것을 가라앉히고 급성 발작시 염증이 빨리 좋아지게 하며, 앞으로 발작이 생기는 것과 관절이 손상되는 것을 에방 하는데 있습니다. 통풍치료시 약을 사용하는 것은 간단하지 않습니다. 환자 개개인마다 약물 사용을 다르게 할 필요가 있고 때때로 한 환자에게서도 변화를 주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피검사상 요산치는 높지만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대부분 별다른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구체적인 약물치료는 의사의 처방에 따르시는게 좋습니다.


    음식조절

    통풍과 음식의 관계에 대해서는 많은 속설이 있습니다. 비만은 요산치가 높은 것과 관계가 있습니다. 만일 귀하가 비만이라면 체중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굶거나 너무 식사량을 줄이는 것은 요산치를 더 올리면서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음식량을 조절하여 비만이 되지 않도록 조심해 주세요. 좋아하는 음식을 일정한 범위내에서는 드실 수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요산 결석을 가지고 있다면 요산치를 증가시킬 수 있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피해야 하는 음식은 등푸른 생선, 맥주, 가공육과 같은 퓨린이 많이 함유된 음식들 입니다. 반대로 통풍에 좋은 것으로는 물을 충분히 섭취해주는 것입니다. 또한 섬유질, 엽산, 비타민C가 풍부한 토마토, 오이 등 채소를 많이 섭취해주며 계란, 치즈, 우유 등의 유제품도 좋은 식품에 속합니다. 이런 좋은 식품들과 함께 적절한 운동, 신체 활동을 통해 신진대사 높여준다면 통풍을 이겨내는데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수술

    만일 커다란 통풍결절이 있으면서 감염이 되었다거나, 치약같은 요산이 계속 흘러나오거나, 통풍결절이 관절주변에 있어 관절을 제대로 사용 못하는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왠만해서는 대부분 수술을 하지 않습니다.


    요즘 30대, 40대 분들도 통풍에 걸리신 분들이 많다고 해요. 통풍은 너무 잘 먹어서 생긴다고 하는데, 잘못된 식습관 및 잦은 음주가 주원인 이라고 합니다. 몸에 좋다고 많이 드시기 보다는 적당히 드시고, 술은 적당히 자제하는 건강한 습관을 들여야 할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