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를 시작하고 페이지뷰, 노출, CTR, RPM 등 많은 용어가 있는데 잘모르거나 그냥 지나칠 수 있어요. 하지만 이를 하나하나 알고 배워감으로써 애드센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애드센스와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인것 같아요. 애드센스를 잘 알아야 수익에 도움이 될테니까요. 이 용어 들은 주로 마케팅 용어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한번 같이 알아 볼까요?


    페이지뷰

    방문자가 둘러 본 페이지 수를 나타냅니다.

    1페이지만 확인한 경우 1이 카운팅이 됩니다. 체류시간과 함께 고객 충성도를 판단하는 지표라고 합니다.


    노출수

    말 그대로 광고가 노출된 횟수를 나타냅니다. 

    웹사이트가 열려 배너광고가 한 번 노출될 때 1이 카운팅이 됩니다. 한 페이지에 3개의 광고가 노출되어 있다면 3이 카운팅이 됩니다. 


    클릭수 (Click)

    말그대로 이용자가 여러 광고 등을 보고 클릭한 횟수를 나타냅니다. 

    클릭시 1씩 카운팅이 되며 실질적으로 광고 클릭 수가 많아야 수익이 높습니다. 광고를 거제하는 운영자가 실수로 눌렀을 경우는 무효처리 될 수 있으며, 잦은 부정 클릭은 이용정지 등 제재를 당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CTR(Click Through Ratio)

    한 페이지에서 광고를 본 이용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하는 빈도의 비율입니다.

    페이지CTR은 광고가 클릭된 횟수를 광고가 게재된 횟수로 나눈 값입니다.

    페이지CTR = ( 클릭수 / 노출수 ) * 100

    예를 들어 클릭수가 5회, 페이지뷰가 100회인 경우 

    ( 5 / 100 ) * 100 = 5 즉, 페이지CTR은 5%가 됩니다.


    노출CTR

    페이지CTR과 큰차이는 없으며 노출된 광고를 본 이용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하는 빈도의 비율입니다.

    노출CTR은 광고가 클릭된 횟수를 광고가 노출된 횟수로 나눈 값입니다. 

    노출CTR = ( 클릭수 / 노출수 ) * 100 

    예를 들어 클릭수가 5회, 노출수가 200회인 경우, ( 5 / 200 ) * 100 = 2.5 즉, 노출CTR은 2.5%가 됩니다.


    클릭당비용 (CPC)

    CPC(클릭당비용)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광고 게시자가 벌어 들이는 금액입니다. 광고의 CPC는 전적으로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페이지RPM(Revenue Per thousand iMpressions)

    1,000회 페이지가 노출되었을때 예상되는 수익을 나타냅니다.

    페이지RPM은 예상 수입을 보고된 페이지 조회 횟수로 나누고 1,000을 곱한 값입니다.

    페이지RPM = (예상 수입 / 검색 횟수) * 1000

    예를 들어, 100회 검색에서 예상 수입이 1달러인 경우, ( 1 / 100 ) * 1000 = 10 즉, 페이지RPM은 10달러가 됩니다.


    노출RPM

    1,000회당 광고가 노출 되었을때 예상되는 수익을 나타냅니다.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노출된 광고 횟수로 나누고 1,000을 곱한 값입니다.

    노출 RPM = ( 추측수입 / 노출수 ) * 1000

    예를 들어 200회 노출되었을때 예상 수입이 1 달러인경우, ( 1 / 200 ) * 1,000 = 5 즉, 노출RPM은 5달러가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