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여름에도 상가집 갈일이 많이 있으시죠? 저도 최근 지인 아버님 상가집에 다녀왔는데, 요즘처럼 무더운 여름에는 상가집 갈 때 어떤 옷을 입어야 하나? 어떤 복장이 에의에 맞나?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여름 상가집 복장에 대해 얘기해 보려고 합니다.


    옛날에는 우리나라는 한복이 평상복이 였지만 현재는 서양문화가 들어오면서 양복을 입는 것이 예를 갖춘다는 인식이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정말 보통 때 같으면 검정색 정장을 갖춰 입으면 됩니다. 하지만 요즘 같은 날씨에 여름 상가집 복장은 고민이 많이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여름이라고 해서 크게 달라지는 부분은 없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예전과는 다르게 요즘은 정장이나 양복을 갖춰 입는 분들도 있는 반면, 편하게 사복과 같은 옷을 입고 조문을 가능 경우도 많습니다. 단, 조문에도 예의가 있듯이 화려한 옷, 화려한 넥타이, 반바지, 짧은 치마, 속이 훤히 비치는 옷, 슬리퍼 등과 같은 예의에 어긋나는 복장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우선 남자의 경우 여름 상가집 복장으론 여름 양복, 정장과 같이 예를 갖추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가 많은 여름에는 상의는 흰색 와이셔츠나 검정 셔츠 등 원색을 제외한 셔츠를 입고, 하의는 검정색 계열의 색상을 가진 하의를 입으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방금 설명드린 옷도 구비되지 않았다면 상단에도 설명 했듯이 예의에 어긋나지 않을 정도의 복장을 갖추고 조문하면 될 것 같습니다.



    여성의 경우 여름 상가집 복장으론 무릎 밑으로 내려오는 치마 혹은 검정 색상의 바지와 함께 흰셔츠 혹은 검정 셔츠가 제일 무난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 마저 준비되지 않았다면 튀지 않는 정도의 셔츠와 바지를 입어주세요. 여성의 경우는 스타킹을 착용하는게 예의라고 하니 꼭 착용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남자와 마찬가지로 실례가 될 정도의 복장은 피하는게 좋듯 화려한 악세사리, 진한 향수 등은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상가집에서는 고인 가시는길 편히 가시라고 추모하는 곳이니 기본적인 예절만 지켜준다면 상주측 입장에서도 너그러히 이해해 주실 거라 생각해 봅니다. 상주측 입장에서는 와주는 것 만으로 감사하고 고맙게 생각할 것 같습니다. 여름 상가집 복장에대해 얘기해 봤는데, 어떻게 도움이 좀 되셨나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